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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글 애널리틱스 GA4_특징과 장점

Lemong 2023. 4. 9.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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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에서 발생하는 고객 행동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툴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특징과 장점

1) 데이터 스트림 간소화

: 앱과 웹 트래픽을 하나의 속성에 담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UA 는 웹(모바일,PC) 따로 앱(안드로이드, IOS 따로) 따로 구분해야 했지만 GA에서는 웹 트래픽과 앱 트래픽을 데이터소스로 하는 스트림을 하나의 속성에 추가하면 끝

2) 사용자 식별

: GA4의 경우 데이터 확보 여부에 따라 유저 ID와 구글 신호데이터(Google Signals), 쿠키(또는 기기 ID) 정보가 하나의 속성에서 순차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보다 더 통합적인 사용자 분석이 가능. (구글 신호 데이터는 웹사이트의 유저 정보가 아닌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 설정하고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정보를 토대로 수집한 교차 기기 추적 데이터)

3) 데이터 모델(data model)

: 데이터 모델 또한 GA4에서 크게 달라진 부분에 속합니다. 기존 UA 버전은 세션 중심(session-driven)의 데이터 모델을 적용한 반면, GA4 버전은 이벤트 중심(event-driven)의 데이터 모델을 적용. 이벤트 중심의 데이터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웹 데이터 뿐만 아니라 앱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에 담아내는 통합 분석이 가능

4) 향상된 측정

UA의 경우 페이지 조회 시 실행되는 기본 추적코드를 통해 사용자와 세션 데이터 및 페이지 관련 데이터 만을 자동으로 수집할 뿐, 사용자 행동(이벤트) 데이터나 구매 데이터와 같은 나머지 데이터는 모두 수동으로 추가 설정을 해야지만 이를 수집하고,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4의 경우 향상된 측정(enhanced measurement) 기능이 도입되어,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웹사이트 내 검색 행위), 양식 상호작용, 유튜브 조회, 파일 다운로드와 같은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해 데이터 수집을 위한 별도의 코드 추가 없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줍니다.

5) 탐색(explorations, 맞춤 보고서)

:GA4의 탐색 기능은 다양한 형식의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기존 유니버설 애너리틱스 유료 버전(UA 360)에서만 제공되던 자유 형식(표 형식), 유입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를 GA4 무료 버전(GA4 스탠다드)에 포함시켰을 뿐만 아니라 경로 탐색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동질 집단 분석,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가 새로 추가되어 총 7가지 유형의 보고서를 제공

6)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 연동

:GA4는 구글의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 서비스인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와 연동을 통해 GA4 속성에서 수집된 원본 데이터(raw data)를 내보내기(export)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빅쿼리에서 데이터를 외부 저장소로 내보내거나 외부 데이터를 가져와서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결합할 수 있으며, SQL과 유사한 구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출시하면서 구글에서 강조한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평소에 구글이 자랑하는 머신 러닝 기술의 활용입니다.
우선 기존 UA 버전에서도 제공된 메뉴이긴 하지만 통계(지능형 애널리틱스) 메뉴를 통해 데이터의 비정상적인 변화나 새로운 트렌드를 감지하여 알려줍니다. 기여 모델에서도 기존 UA 360에만 있던 데이터 기반 모델이 스탠다드 버전에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꽤 많은 구매 데이터 모수가 필요하긴 하지만, ‘7일 이내에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와 같은 조건으로 예측 잠재고객을 만들어 활용.


이 글은 오캠데이타 블로그를 요약한 글입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이 곳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occamdata.kr/blog/google-analytics-4/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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