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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홈(Home)
애널리틱스의 전체 대시보드에 해당하며, 사용자 행동에 따라 관련성 있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개요
개요 카드에서는 사용자, 평균 세션 시간, 전환 등 웹사이트와 관련된 주요 측정항목이 표시되며, 우측 실시간 카드에서는 실시간 보고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근 30분 사용자의 활동을 보여줍니다.
최근에 본 항목
최근에 본 항목 섹션에서는 사용자가 최근에 방문한 애널리틱스 메뉴/보고서가 표시됩니다.
추천
추천 섹션에서는 최근에 본 적이 없더라도 자주 보는 카드가 표시됩니다.
통계 및 추천
통계에는 사이트와 관련된 비정상적인 변경사항, 최신 트렌드, 기타 통계가 표시되며, 추천에서는 가장 유용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고 새로운 관련 기능이 출시되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추천이 표시됩니다.
2) 보고서(Reports)
보고서 섹션에서는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본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우선 보고서개요, 실시간, 사용자, 수명 주기 크게 4개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 메인 섹션이라고 할 수 있는 사용자와 수명 주기 섹션은 하위 보고서를 포함하는 보고서 모음(콜렉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인구통계와 기술 관련 데이터를, 수명 주기는 획득, 참여도, 수익 창출, 유지와 관련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3) 탐색(Explore)
탐색 섹션은 기본 보고서 외에 고객 행동에 대해 보다 심층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급 분석 기법의 모음으로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자유 형식(Free-form exploration), 유입경로 탐색 분석(Funnel exploration), 경로 탐색 분석(Path exploration), 세그먼트 중복 분석(Segment overlap), 사용자 개별화 분석(User exploration), 동질집단 탐색 분석(Cohort exploration), 사용자 전체 기간(User lifetime) 총 7가지 유형의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광고(Advertising)
광고 섹션에서는 마케팅 캠페인/채널별 성과 및 기여도 분석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섹션 이름이 광고(Advertising)로 되어 있지만, 광고 캠페인 데이터만 보여주는 것은 아니고 전체 채널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광고 섹션이 따로 구분되어 있기는 하지만 제공되는 내용은 보고서 섹션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 내용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광고 섹션 내 ‘실적 > 모든 채널’ 보고서는 기존 UA 버전 ‘획득 > 캠페인 > 비용 분석’ 보고서를, ‘기여 분석 > 모델 비교/전환 경로’ 보고서는 UA 버전 ‘전환 > 다채널 유입경로 > 모델 비교 도구/인기 전환 경로’ 보고서를 옮겨 놓았다고 보면 됩니다.
실적
실적의 모든 채널 보고서에서 마케팅 캠페인/채널 별 전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와 구글애즈 계정이 연동되거나, 데이터 가져오기를 통해 비용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광고 비용과 광고 투자수익(ROAS)을 또한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여 분석
기여 분석의 전환 경로 보고서에서는 고객의 전환 경로를 확인하고 다양한 기여 분석 모델에서 경로에 기여도를 배분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으며, 모델 비교 보고서에서는 각 기여 분석 모델이 마케팅 채널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5) 관리(Admin)
관리 섹션에서는 애널리틱스를 운영, 관리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기능 설정을 할 수 있으며, 크게 계정과 속성 세션으로 구분됩니다.
계정에서는 계정 엑세스를 관리하고, 계정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성에서는 향상된 측정, 태그 설정 구성을 포함하여 데이터 스트림 내 각종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구글 신호데이터를 포함하여 데이터 수집, 보관, 필터와 관련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애즈, 빅쿼리, 서치콘솔 등 주요 구글 제품과의 연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GA4 자격 인증 받았습니다. : ) 유니버셜에 비해 오히려 수월한 것 같아요. 여러분도 공부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이것으로 어떤 것이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저는 검색최적화와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서 이 분야로 조금 더 공부하면서 글을 써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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